자주하는 질문

h>게시판> 코로케이션 FAQ

 

서비스 신청/해지

Q.코로케이션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코로케이션은 현재 시스템이 어떻게 구축 되어 있는지 또는 어떻게 구축 할 예정인지 전화 상담 또는 미팅 자리를 마련하여 상담을 받으신 뒤에 견적서(제안서)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여러 호스팅 업체에서 발행한 견적서와 특징을 요목조목(가격, 기술지원, 관제, 보안, 모니터링, 기본제공 서비스 기타 등) 따져보신 후에 적합한 호스팅 업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주문서를 작성하시고 상면(Rack - 서버 입고 공간) 및 네트워크 구축 시간을 상의 하신 다음에 협의한 날짜에 맞추어 서버를 입고 하면 됩니다. 서버 입고 완료 또는 입고 중에 코로케이션 서비스 청약서를 담당 영업사원이 발부 합니다. 청약서에 직인 또는 서명을 하시고 본 회사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접수하시면 계약이 체결 되는 순서로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계약에 따른 중도에 변경 및 해지는 어떻게 처리 되나요?
A. 계약 기간 중 중도 변경은 담당 영업 사원에 문의 하시어 조정되는 부분에 따라 재계약서를 발부 합니다. 계약 기간 만료 이전이라도 상향 하향 조정된 코로케이션 서비스에 대하여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중도 해지의 경우에는 중도 계약 해지에 따라 ‘공동이용약관’에 의거하여 위약금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Q.코로케이션 전용 서버는 서버호스팅으로 신청할 수 있나요?

A. 코로케이션 전용 서버는 서버만 임대하는 가격입니다. 즉 서버호스팅 상품과 다르게 상면, 회선, 네트워크 구축 비용이 포함되지 않은 상품이 코로케이션 전용 서버입니다.(서버호스팅은 서버를 한대만 임대해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로케이션 상품을 신청하신 분들께 판매되는 전용 서버이므로 서버만 신청하셔서는 입고가 되지 않는 상품입니다.

Q.코로케이션 서비스는 왜 스위치를 신청해야 하나요?
A. 온라인으로 사업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적에 있어서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에 적합한 장비를 입고하고 내부적인 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코로케이션은 호스팅 사에서 임대 받을 수 있는 특정 공간과 회선으로 사업자가 온라인 비즈니스에 맞는 구조로 구축하기 위하여 서비스 되는 상품입니다. 입맛에 맞게 설계하고 구축하기 위해선 호스팅 업체에 약관에 따른 제한 사항을 최대한 줄여야 하는데 L2 스위치를 임대로 선택해야 하는 이유 또한 그러합니다. 어떠한 목적과 사용 용도에 따라 구조가 바뀌어야 하는 코로케이션의 특성상 스위치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임대 하여야 합니다.
Q.코로케이션 전용 서버는 소유권을 양도 받을 수 있나요?
A. 코로케이션 전용 서버는 1년 뒤 무상으로 소유권이 이전 됩니다. 최초 서버를 신청하면 서버의 월 이용료와 임대보증금을 함께 납부하여야 합니다. 이때 임대보증금은 월 이용료와 같습니다. 임대보증금은 납부하신 비용이 소유권이 이전 되기 전달. 즉 마지막 달 이용료로 대체가 되기 때문에 마지막 달에는 이용료 없이 쓰고 서버의 소유권을 양도 받으면 됩니다.
Q.국제망 회선을 사용하고 싶습니다.

A. 코로케이션에서 회선(Network)는 기분적으로 국내망 회선입니다.
해외쪽으로도 사업을 진행하시려면 해외로 송신할 수 있는 국제망 네트워크가 활성화 되어야 하는데, (주)스마일서브에서는 LG U+와 KT 회선으로 국제망을 연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전화로 우선 영업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Q.코로케이션 전용 서버를 사용 중 중도 해지 시 절차 및 참고 할 점 안내 부탁 드려요.
A. 서버를 이용 중에 중도 해지 할 경우 해지신청서를 통하여 접수 할 수 있습니다. ( 다음 링크 참조 http://www.cloudv.kr/rew1/board/board_06.html ) 해지 신청서 양식을 빠짐없이 기입 하시고 안내에 따른 접수를 하시면 서버는 해지 진행이 되며, 납부된 비용과 미납금이 있다면 청구 발행 하고 정상 해지를 처리 합니다. 서버 신청 시 납부하신 임대 보증금은 미납금이 없으면 다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주의 할 점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코로케이션 전용 서버는 기본 사용 기간(의무 사용 기간)이 2개월 있습니다. 만약 2개월 이내에 해지 시 위약금 명목상 임대보증금은 환급 받으실 수 없습니다. 그리고 2개월 이상 이용 하였더라도 미납금이 존재 한다면 정상적인 해지가 될 수 없으며 임대보증금을 이용약관에 의거하여 계산하여 차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간혹 서버를 반출 하기 위하여 중도 매각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중도 매각은 영업팀 담당자에게 문의하시어 중도매각에 대한 견적을 받으셔서 구매 결정을 하신 후에 중도 매각 계약 및 해지 접수로 서버를 반출 할 수 있습니다

IDC 소개

Q.스마일서브에서 회선 속도는 얼마까지 보장하나요?
A. ㈜스마일서브의 모든 서비스는 1Gbps 네트워크 속도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1Gbps는 1,000Mbps 이며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100M급 네트워크에 10배에 해당하는 속도입니다. 1Gbps는 초당 125MByte를 받을 수 있는 엄청난 속도입니다.
Q.임대 받는 Rack 별로 마운트 할 수 있는 서버의 수량을 알고 싶습니다.
A. 상면 별로 입고 할 수 있는 서버의 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1/4 Rack(Quarter Rack)
Half Rack
Full Rack
6대
12대
24대

서버 입고 대수는 1U 기준이며, 서버의 발열을 최소화 하고자 서버와 서버 사이에 공간이 생기므로, 서버의 케이스와 서버 사이의 공간에 따라 입고 수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Q.상면 당 제공하는 전력이 얼마나 됩니까?
A.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버는 사용하는 전력이 다 다릅니다. 그리고 서버를 재시작 할 경우 또는 서버의 전원을 켤 경우 순간 많은 전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면 별로 제공하는 전력 사용량을 체크하시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4 Rack(Quarter Rack)
Half Rack
Full Rack
2.5A(1U 기준 약 4대 입고)
5A(1U 기준 약 8대 입고)
10A(1U 기준 약 16대 입고)
Q.Shared와 Dedicated의 차이가 무엇입니까?
A. Shared의 사전적 의미는 ‘함께 쓰다’, ‘공유하다’ 이며, Dedicated의 사전적 의미는 ‘전용의’ 입니다. 그렇다면 쉽게 Shared와 Dedicated의 차이를 이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hared는 네트워크 최 하단 즉 서버 단에서 네트워크 회선을 공유합니다. 이 말은 A사 서버(1대)와 B사 서버(1대)가 같은 네트워크에 100M Shared로 묶여있을 때 A사 서버가 40Mbps 대역폭을 쓰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B사 서버는 나머지 60Mbps를 쓸 수 있습니다. 만약 60Mbps 이상의 트래픽이 나오게 된다면 양쪽 서버의 부하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단에서 대역폭을 얼마큼 제공 하느냐에 따라서 비즈니스의 환경적 요인이 크게 작용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Dedicated를 추구하는 호스팅 업체의 서비스가 품질 좋은 서비스로 인식 됩니다. 서버의 퍼포먼스가 받쳐준다면 최대 1Gbps까지 보장하는 Dedicated로 구축 된 호스팅 업체를 선택한다면 질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Q.1,000Mbit의 대역폭은 초당 몇 MByte까지 송/수신 가능합니까?
A. 이론적인 계산법으로 1,000Mbit는 초당 125MByte까지 송/수신이 가능합니다. 계산법으로 125MByte가 나올 수 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1,000Mbit는 를 Byte로 바꾸려면 1Byte=8bit 라는 관계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1,000Mbit를 8로 나누면 125MByte가 됩니다. 초당 1,000Mbps 속도를 보장하는 업체는 초당 125MByte (이론적인 수치)까지 업/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Q.코로케이션 전용 서버는 어느 사 제품입니까?
A. 보통 인터넷이나 컴퓨터 시장에 나와 있는 서버 제품들은 HP, DELL, IBM, INTEL 등 브랜드 제품입니다. 이런 브랜드 제품은 서버의 환경적 또는 기능적인 부분을 좀더 원활히 활용하기 위해 만든 제품인데 보통 사양에 비하여 가격이 비쌉니다. 비싼만큼 고객은 서버의 구매나 임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 또한 부담도 크기 때문에 스마일서브에서는 서버를 모두 직접 생산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벤치마크 및 테스트를 통해 서버로 사용 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Q.IDC에 서버를 입고하면 관리 운영이 어디까지 보장 받을 수 있나요?
A. 서버를 IDC에서 사용하는 권하는 이유는 서버를 운영하기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항온항습과 UPS, 자가발전, 24시간 모니터링으로 서버가 운영됨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곳이 IDC입니다. 네트워크에서 서버 위에 단이 L2 부터 백본까지 IDC에서 관리하며, 서버의 관제 모니터링, 트래픽 모니터링, 24시간 365일 유지하는 전력 공급, 호스팅 업체마다 제공하는 기본 제공 및 보장 서비스까지만 관리 운영이 됩니다. 서버는 서버관리자가 직접 관리 하여야 하며, 특정 작업 또는 장애에 대한 어려운 점은 호스팅 업체에 상주하고 있는 관제팀에서 기술 지원 서비스를 받아야 합니다.
Q.코로케이션 전용 서버는 A/S를 보장하나요?
A. 스마일서브를 통하여 코로케이션 전용 서버를 구입하거나 임대 받는 서버는 모두 12개월 무상 A/S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12개월이 지난 뒤에는 유상 A/S로 지원되며, 부품은 재고 및 단종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 브랜드 서버의 경우 단순한 작업일지라도 서버를 개방할 수 없으므로 해당 서비스를 통하여 A/S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운영 방법

Q.ELCAP 방화벽은 어떻게 사용 해야 하나요?
A. 코로케이션과 서버호스팅 고객이라면 공용 ELCAP 방화벽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cloudv.kr 홈페이지에서 가입한 정보로 ELCAP 방화벽 인터페이스에 접속 할 수 있으며, 접속 후 Port와 IP를 제어하여 사용합니다. 이용하시기 전 매뉴얼을 꼼꼼히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Q.제가 현재 쓰고 있는 트래픽을 확인 할 수 있나요?
A. http://www.cloudv.kr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다음으로 우측 상단에 사용자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좌측에 메뉴에서 ‘기본서비스설정’을 클릭하시면 ‘MRTG 트래픽 리포트’ 라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서 실시간으로 트래픽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 트래픽에 대한 정보를 메일로도 보내고 있으니 등록된 메일 주소를 확인하시면 트래픽 사용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Q.시스템에 장애가 나면 어떻게 확인 할 수 있나요?
A. 엔지니어는 24시간 365일 동안 서버만 지키고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따라서 서버의 이상이 발생하면 즉각 대처 할 수 있게 미리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스마일서브에서는 고객 서버의 포트모니터링 서비스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명칭은 ‘ 3단계 자동알람 서비스’ 입니다. 서버의 이상 발생 시 1단계로 SMS 통보가 갑니다. 2단계로 E-mail이 발송되며, 마지막 3단계로 엔지니어가 직접 전화를 합니다. 동작은 서비스 이용 고객이 관리할 서비스의 포트를 전화번호와 Email로 등록을 해놓으면 포트가 동작을 잘 하는지 계속 질의 합니다. 그러다가 포트가 동작을 하지 않으면 (서버에 문제가 생기면) 바로 단계별로 서버관리자에게 서버의 상태를 알립니다. 해당 서비스로 서버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고 대처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Q.이전을 하게 되면 네임서버는 제공 하나요?
A. 스마일서브로 서비스를 받게 될 경우 네임서버를 제공합니다. 네임서버 변경작업은 작업의뢰서를 통하여 엔지니어에게 요청하면 등록 가능합니다. 최초 등록 시에는 최대 5개까지 무료로 등록을 해드리고 있으며, 이용 중에 변경 또는 추가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Q.기본 제공 서비스에 보면 ‘100G 기본 백업 계정’은 무엇 인가요?
A. 100G 백업 계정은 넷 하드에 백업 공간을 제공하여 2차 백업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로컬 하드에만 저장하는 백업파일은 디스크가 고장 날 경우 백업 자료를 망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넷 하드로 2차 백업을 하여 안정성을 좀더 극대화 하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넷 하드 백업 계정을 통하여 스마일서브 내의 IP 에서만 접근 할 수 있는 보안상의 장점이 추가된 서비스 입니다. 자동 백업(백업 스케쥴러)를 통하여 넷 하드로 마운트하여 자동 백업을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Q.심야 시간에 장애가 날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하는 가장 빠른 방법일까요?
A. 서버가 장애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버의 장애를 확인하는 것과 통보 받는 것입니다. 시스템 장애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장애 알림 서비스를 반드시 지정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버 장애는 여러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서버의 문제 원인을 확인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 있다면, 직접 해결해도 되지만 그렇지가 않다면 장애 확인 시 바로 ‘작업의뢰서’를 작성하여 엔지니어에게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엔지니어는 24시간 관제를 하고 있기 때문에 서버에 장애 정보를 작성한 ‘작업의뢰서’를 통하여 장애가 발생한 서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고객에게 통보 또는 복구를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만약 IKVM 기능이 탑제된 서버의 경우 간단한 리부팅 작업은 KVM용 IP로 접근하여 가능하니, 장애의 여부를 판단하고 빠르게 대처하면 됩니다.

기술상담

Q.웹 서버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A. 웹 서버가 부하가 생기는 경우는 서버가 성능이 떨어지거나, 접속자가 과하게 몰렸거나, 초기에 시스템 개발을 잘못한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노후화 된 서버가 성능을 뒷받침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사양을 업그레이드하면 됩니다. 다음 접속자가 과하게 몰리는 경우 또는 접속자가 많은 서비스에 처리 할 서버가 부족한 경우에는 같은 웹 서버를 여러 대 증설하여 부하분산으로 처리해야 시스템이 느려지지 않습니다. 접속자가 몰리는 서버를 똑같이 구성하고 동기화 해야 하므로 작업이 다소 복잡해 질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개발이 잘못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성능은 최고 사양급으로 맞추더라도 접속자가 많지 않은데 서버가 느리다면 불필요하게 시스템을 많이 차지하게 만든 웹 서버가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엔지니어에게 상담을 받으시면 됩니다.
Q.서버호스팅을 여러 대 쓰고 있습니다. 서버 간에 트래픽 발생하는 걸 줄이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A. 서버호스팅은 서버 1대씩 각각 받는 서비스 입니다. 그래서 서버와 서버의 데이터를 통신할 때에 L2 스위치를 거쳐가기 때문에 트래픽을 정상적인 외부 트래픽을 감지하고 MRTG를 그립니다.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코로케이션 서비스를 이용 하여야 합니다. 코로케이션은 서버호스팅과 달리 서버 를 입고할 수 있는 공간과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서버간 통신은 내부망을 구축하거나 스위치에 연결 해 놓을 경우 외부로 나가는 트래픽에 대해서만 감지합니다. 그래서 상면 안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을 과금하지 않습니다.
Q.코로케이션은 어떤 보안서비스를 받아야 하나요?
A. 서버마다 보안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종류는 다양합니다. 웹방화벽, SSL, 방화벽, 백신, 보안 모니터링 등 이런 서비스 중에 용도와 역할에 대하여 컨설팅을 받아야 좀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공격으로부터 방어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스마일서브에도 많은 보안 서비스가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 선택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바로가기> 보안 관제 페이지에서 해당 서비스를 확인하거나 상담원을 통해 컨설팅 받으시기 바랍니다.
Q.코로케이션을 이용하고 있다가 DDoS 공격이 들어오면 방어를 어떻게 하시나요?
A. DDoS 공격이 들어오면 공격 받은 서버에 의해 네트워크 부하가 생겨 네트워크 장비 또는 타 업체에 서비스의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대상의 서버는 Null-routing 수행를 합니다. 그 다음 업체 담당자와 통화 후 DDoS 존 입고 여부를 상담하고 진행하는 절차로 DDoS 방어 서비스를 구축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가 노출이 심한 웹 서버가 공격을 받습니다. 80 Prot로 동작하는 웹 서버의 경우에는 코로케이션이 계약된 상면 안에서 서버를 물리적 이동이 없이 프록시 장비를 이용하여 방어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서버를 DDoS 존으로 물리적 이동 후 서비스를 받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경우 이동된 서버는 코로케이션 비용에 별도로 서버호스팅 이용료가 청구됩니다. DDoS 방어 서비스는 백본에서 별도로 나누어진 DDoS 존 네트워크(150Gbps)를 통해 자체 제작한 32대 병렬 방화벽이 공격 패턴을 분석하여 공격 유형에 따라 방어 합니다.
Q.코로케이션에 구축된 시스템의 부분적인, 또는 전체적인 관리, 분석, 처리 까지 위탁하고 싶은데
          어떤 서비스를 받아야 하나요?
A. 서버 관리나 장애를 복구 하기 위해 많은 시간이 투자 된다면 서버 다운으로 인한 손실은 회사 이미지와 매출에 막대한 영향을 줍니다. 서버관리자는 이러한 역할을 하기 위해 존재 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입니다. 그러나 서버관리자의 중요성의 미흡한 인식과 고용 문제로 인해 서버를 관리하는 담당자를 서버를 다루기 어려운 직원에게 맞기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만약 기술이 뛰어난 엔지니어가 서버를 지속적으로 관리 해줄 수 없다면 ‘서버운영 대행 서비스’ 를 권유합니다. ‘서비스 구축 컨설팅’, ‘각종 서버 튜닝 작업’, ‘보안’, ‘백업’ 등 스마일서브 매니지드 팀에서 비즈니스에 맞게 튜닝하고 하루 24시간 서버 관리자가 되어 서버의 관리 대행 및 장애처리까지 대행으로 수행합니다.

quicklink

top

top